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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재림의 위로

1-12절, 성도의 본분

[1-2절] 종말로 형제들아, 우리가 주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구하고 권면하노니 너희가 마땅히 어떻게 행하며 하나님께 기쁘시게 할 것을 우리에게 받았으니 곧 너희 행하는 바라. 더욱 많이 힘쓰라. [이는] 우리가 주 예수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무슨 명령으로 준 것을 너희가 아느니라[앎이니라].

사도 바울은 ‘주 예수 안에서’ 권면하였는데, ‘주 예수 안에서’라는 말은 ‘주 예수를 믿는 믿음 안에서, 주 예수께서 주신 구원 안에서’라는 뜻과 같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이미 사도 바울에게서 교훈을 받았다. 사도들을 통해 주신 교훈들은 오늘날 신약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그것들은 하나님의 권위로 주어진 말씀이다. 바울은 이제 그들이 그 교훈대로 행하기를 더욱 많이 힘쓰라고 권면한다. 성화는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의 도우심으로 되지만, 인간편에서도 성실히 힘써야 한다. 성화는 우리의 마땅한 의무이다. 베드로후서 1:10에서 사도 베드로도 말하기를,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고 하였다. 사도 바울이나 사도 베드로가  성도들에게 더욱 힘쓰라고 권면한 까닭은 그들이 주 예수께서 그들을 통해 주신 명령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도들의 교훈과 명령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권위로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성도들은 그 교훈들과 명령들을 힘써 행해야 한다.

[3-4절] [이는]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취할 줄을 알고.

성도들이 마땅히 행할 바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바를 더욱 많이 힘써야 할 이유는 하나님의 뜻이 그들의 거룩함이기 때문이다. 죄가 세상의 근본 문제이므로 죄로부터의 거룩함은 모든 문제의 대답이다. ‘곧 음란을 버리고’라는 말씀은 거룩함이 무엇보다 음란, 곧 성적 부도덕을 버리는 것임을 보인다. 미혼자들과 독신자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자신을 통제하고 절제하며 살아야 하고, 결혼한 자들은 바른 부부관계를 지켜야 한다. 바른 부부관계를 벗어나는 것이 거룩하지 못하고 불결한 음란의 죄악이다.

‘자기의 아내 취할 줄’이라는 원어(토 헤아우투 스큐오스 크타스다이)는 ‘자신의 그릇을 취할 줄’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결혼을 가리킨다고 본다(Thayer, BDAG, 박윤선). 그러나 ‘그릇’이라는 말의 성경의 용법에 따라5) ‘자신의 몸을 다스릴 줄’이라고 해석하기도 한다(크리소스톰, 칼빈, NIV).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취할 줄을 안다’는 말은 음란에 떨어지지 않고 바른 부부생활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성도는 아내 외에 다른 여자를 취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음란의 죄이기 때문이다. 성도는 부부의 관계를 거룩하고 존귀하게 지켜야 한다.

[5-6절]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좇지 말고 이 일에 분수를 넘어서 형제를 해하지 말라. 이는 우리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고 증거한 것과 같이 이 모든 일에 주께서 신원하여 주심이니라.

성도의 거룩한 삶은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들과 대조된다. 이방인들은 색욕을 좇아 음행을 행하지만, 성도들은 부정당하고 과도한 욕망을 통제하고 죄악된 욕망을 버리고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를 취해야 한다. 성도는 부부의 아름다운 관계를 거룩하고 존귀하게 유지해야 한다.

‘분수를 넘어서’라는 말은 ‘탈선’과 ‘외도(外道)’를 가리킨다. ‘형제를 해한다’는 말은 문맥상 성적인 탈선과 외도로 형제에게 상처를 입히는 것을 말한다. 성도가 이런 잘못에 떨어지지 말아야 할 이유는 이 모든 일에 대해 주께서 보응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징벌은 무섭다. 경건한 다윗이 자기의 충성된 신하의 아내 밧세바를 범하고 그 남편 우리아를 고의적으로 전쟁터에서 죽게 하였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의 간음죄와 살인죄 때문에 다윗의 집에 칼이 떠나지 않을 것을 선언하셨다. 하나님의 징벌은 무서웠다. 다윗의 집에는 오빠가 이복 여동생을 강간하고, 동생이 이복형을 살해하는 일이 벌어졌고, 아들이 아버지를 반역하는 일이 일어났었다(삼하 11장 이하). 범죄로 인해 다윗이 치룬 대가 즉 그가 받은 훈련은 매우 혹독하였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은 참으로 두려운 것이었다.

[7-8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부정케 하심이 아니요 거룩케 하심이니[하심임이니라.] 그러므로 저버리는 자는 사람을 저버림이 아니요 너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하나님을 저버림이니라.

‘그의 성령’이라는 표현은 요한일서 4:13에도 나오는데, 성령께서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시는’ 영이심을 보이며, 또한 성령께서 ‘거룩한 영’이심을 보인다. 성령께서는 하나님의 영이시며 거룩한 영이시다. 성령께서는 거룩한 영이시기 때문에 구원받은 성도들 속에 거룩한 생각과 거룩한 감정과 거룩한 의지를 주신다. 그는 우리의 거룩한 정신과 마음의 원천이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음란과 불결에 대해 보응하시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심이 우리를 부정(不淨)케 하심이 아니요 우리를 거룩케 하심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구원의 방향, 하나님의 부르심의 방향은 분명하다. 그것은 죄로부터의 거룩함이지, 죄와 부정(不淨)과 불결에 머무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과 부르심에 합당하게 거룩하고 깨끗한 삶을 살아야 한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명령과 뜻을 멸시하고 거부하고 저버린다면, 우리는 사람을 저버린 것이 아니요 우리에게 그의 성령을 주신 하나님을 저버린 것이며 그 잘못은 크다. 여기에 사람의 죄의 심각성이 있다. 죄는, 비록 인간관계의 죄라 할지라도, 그 성격상 하나님께 대한 죄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법을 어긴 것이기 때문이다. 죄는 하나님의 권위와 명예에 대한 도전이며 침해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에 대해 보응하시고 심판하시는 것이다.

[9-10절] 형제 사랑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너희가 친히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아 서로 사랑함이라. 너희가 온 마게도냐 모든 형제를 대하여 과연 이것을 행하도다. 형제들아, 권하노니 더 많이 하고.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아’라는 원어는 한 단어인데(데오디닥토스), 그것은 형제 사랑의 교훈이 구약시대의 하나님의 율법에도 있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주신 새 계명에도 있고 또 성령께서 사도들의 서신에서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심에도 있음을 보인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하나님의 가르침이다. 오늘날 성령의 감동 속에 하는 성경적 설교는 하나님의 가르치심이다. 성경의 주요 교훈은 사랑이며 그 대상은 제한이 없다. 우리는 몇몇 사람만 사랑하면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선택하신 모든 사람들, 즉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피흘려 사신 모든 사람들을 사랑해야 한다. 데살로니가 교인들은 온 마게도냐의 모든 형제들을 사랑했다. 사도 바울은 이제 그들이 더욱 많이 사랑할 것을 권면한다. 우리도 모든 성도들을 대하여 또 세월이 지날수록 더 많이 사랑해야 한다.

[11-12절] 또 너희에게 명한 것같이 종용하여 자기 일을 하고 너희 손으로 일하기를 힘쓰라. 이는 외인을 대하여 단정히 행하고 또한 아무 궁핍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우리는 꼭 필요하지 않은 말을 삼가며 조용한 생활을 해야 한다. 잠언 10:19는,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그 입술을 제어하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고 말한다. 또 우리는 손으로 자기 일을 해야 한다. 잠언 18:9, “자기의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패가(敗家)하는 자의 형제니라.” 사람은 범죄한 이후 얼굴에 땀이 흘러야 먹고 살도록 작정되었다(창 3:19). 잠언 10:4-5는,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고 말한다. 성도가 손으로 자기 일을 하며 살 때 믿지 않는 자들 앞에서 바르고 단정한 모습을 보일 수 있고, 또 궁핍함도 없을 것이다. 천국을 소망하는 자들은 세상에서도 바르게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결코 게으르거나 낭비하는 생활을 하지 말고, 또 버는 것보다 적게 쓰며 노후를 위해 지혜롭게 저축도 해야 한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마땅히 행하여야 할 바를 행하며 더욱 많이 힘써야 한다. 성화(聖化) 즉 거룩한 삶은 하나님의 뜻이다. 물론, 우리의 거룩한 행실과 생활은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의 도우심으로 이루어지지만, 인간편에서의 성실한 노력도 필요하다. 우리는 죄를 짓지 않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기를 더욱 힘써야 한다.

둘째로, 우리는 음란을 버리고 부부관계를 거룩하게 유지해야 한다. 미혼자들과 독신자들은 하나님의 은혜에 의지하여 자신을 절제하며 거룩하게 살아야 하고, 결혼한 자들은 부부관계를 저버리고 외도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음행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은 참으로 무섭다.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교훈대로 형제 사랑함을 힘써 실천해야 한다. 하나님의 계명은 사랑으로 요약될 수 있다.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본을 따라 서로 사랑해야 하며 또 모든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

넷째로, 우리는 조용히 손으로 자기 일을 부지런히 하는 자가 되자. 성도는 자기의 직업에 관한 일을 게을리 하지 말고 또 물질 생활에서 낭비하지도 말고 절약하며 구제하며 저축하며 살아야 한다.

13-18절, 자는 자들에 관하여

[13절]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자는 자들’은 죽은 자들을 묘사한다. 죽은 자를 자는 자라고 표현한 것은 죽은 자가 자는 자와 모습이 비슷하며 자는 자가 잠을 깨듯이 죽은 자도 마지막 날 부활할 것이기 때문이다. 믿지 않는 사람들은 죽음을 끝이라고 생각하고 죽음 이후의 세계를 알지 못하지만, 하나님을 믿는 성도는 영혼의 불멸과 죽음 이후의 세계를 알기 때문에 죽음을 자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죽음 이후의 세계와 마지막 부활의 진리는 모든 성도들이 알아야 할 진리이며 소망의 내용이다. ‘소망 없는 다른 이’는 하나님을 모르는 세상 사람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내세(來世)나 부활이나 영생에 대한 소망을 갖지 못하고 죽음을 인생의 끝으로 생각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소망이 없기 때문에 죽음 앞에서 슬퍼할 뿐이다. 그러나 부활의 소망을 가진 성도들은 믿는 가족이나 다른 성도들의 죽음 앞에서 너무 슬퍼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성도들의 죽음은 한편으로는 이별이니까 슬프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하나님께서 계신 영광스런 천국에 들어가 부활 때까지 참된 안식을 누리는 기쁘고 복된 사건이기 때문이다.

[14절] [이는] 우리가 예수의 죽었다가 다시 사심을 믿을진대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저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오실 것임이니라].

우리가 다른 성도의 죽음을 슬퍼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에 그를 데리고 오실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예수의 죽었다가 다시 사심을 믿을진대’라는 말은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이 역사적 사실이며 믿음의 기본적 내용임을 나타낸다. 모든 성도는 이 사실을 믿어야 하며 믿고 있다. 고린도전서 15:3-4의 증거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하나님의 복음의 기본적 내용이다. 로마서 10:9의 말씀대로, 사람은 입으로 예수님을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마음으로 믿어 구원을 받는다. 또 고린도전서 15:14, 17의 증거대로, 만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지 못하셨다면 우리의 믿음은 헛되고 우리는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다. ‘예수 안에서’라는 원문(디아 투 예수)은 ‘예수로 말미암아’라는 뜻으로 ‘자는 자들’에 걸리기보다 ‘데리고 오시리라’에 걸린다고 본다(RSV). 죽은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 즉 그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이루어진 죄씻음과 새 생명 주심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부활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죽은 성도들의 영혼들을 그의 재림 때에 그로 말미암아 함께 데리고 오셔서 부활시키실 것이다.

[15절] [이는] 우리가 주의 말씀으로 너희에게 이것을 말하노니 주 강림하실 때까지 우리 살아 남아 있는 자도 자는 자보다 결단코 앞서지 못하리라[못할 것임이니라].

본문은 바울이 하나님께서 죽은 성도들을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데려오신다고 말하는 이유를 보인다. 본문은 예수님을 ‘주’라고 부른다. 데살로니가전, 후서에는 26회나 예수님을 ‘주’라고 불렀다. 신약성경 전체에는 약 667회 사용되었다고 한다.6) 주 예수께서 하늘로부터 다시 내려오실 것이다. 주 예수님의 재림의 진리는 데살로니가전서와 후서에서 강조된 진리이다. 거의 매 장마다 재림의 진리가 계시되어 있다. 본문 15, 16절 외에도, 1:10,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그의 아들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심을 기다린다고 말하니 이는 장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2:19, “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의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3:13, “너희 마음을 굳게 하시고 우리 주 예수께서 그의 모든 성도와 함께 강림하실 때에 하나님 우리 아버지 앞에서 거룩함에 흠이 없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5: 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로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16절] [이는]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일어날 것임이니라].

본문은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을 하나님께서 주와 함께 데리고 오신다고 말한 이유를 다시 말한다. ‘주께서 . . . 친히’라는 원어(아우토스 호 퀴리오스)는 이 세상에 오셨던 주님, 곧 사람으로 태어나 약 30년간 사시고 기적들을 행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셨던 바로 그 주님 자신께서 다시 오실 것임을 강조한다.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라는 말씀은 주의 재림이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사건, 곧 사람들이 눈으로 볼 수 있는 사건일 것을 증거한다. 이것은 사도행전 1:11의 증거와 같다. 거기에 보면,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고 기록되어 있다.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라는 말씀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이 은밀한 사건이 아니고 시끄럽고 떠들썩한 사건일 것을 나타낸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밀한 공중 재림이라는 개념은 성경에 없다. 죽은 성도들의 부활과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는 일이 있을 주의 재림 사건은, 본문이 증거하는 대로, 은밀한 사건이 아니고 온 세상 모든 사람들이 인식할 수 있는 시끄럽고 떠들썩한 사건일 것이다. 주의 재림 때에 일어날 첫 번째 일은 죽은 자들의 부활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날 것이다. 고린도전서 15:51-5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우리는 죽은 자들의 부활, 즉 사람들의 죽은 몸들이 다시 살아날 것을 믿는다.

[17-18절]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그러므로 이 여러 말로 서로 위로하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 일어날 두 번째 일은 살아 있는 성도들의 변화이다. 고린도전서 15: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 죽은 성도들은 영광스런 몸을 입고 부활할 것이고 살아 있는 성도들은 변화되어 다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 예수님을 영접하게 될 것이다. 이것을 ‘휴거’(rapture)라고 부른다. ‘영접하게’라는 원어(아판테시스)는 ‘만나게’라는 뜻이다. 마태복음 24:30-31을 보면, 주께서는 “그때에 인자(人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저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고 말씀하셨다.

재림의 주께서는 세상에 오셔서 영원히 우리와 함께 계실 것이다. 영광의 주님과 함께 거하는 곳은 아무 부족이 없는 기쁨과 평강이 넘치는 곳이 될 것이다. 주님을 모신 곳이 곧 천국이다. 요한계시록 21:3-4,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주님의 재림과 영광스런 부활은 성도들에게 큰 소망과 위로이다. 성도들은 이 진리와 소망으로 인하여 동료나 가족의 죽음 앞에서 슬퍼하지 않고 위로를 받는다. 로마서 12:12는 ‘소망 중에 즐거워하라’고 말한다. 우리는 이 소망 중에 서로 위로해야 한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확신하고 죽은 자들의 부활도 믿자.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복음의 기본적 내용이다. 예수께서는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셨고 삼일만에 부활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그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그의 부활의 증인들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죽은 자들의 부활의 첫 열매이며 그들의 부활을 보증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확신하고 또 죽은 자들의 부활도 믿자.

둘째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주께서 그들을 데려오실 것을 알자. 예수 믿고 죽은 자들의 영혼들은 지금 천국에서 하나님과 함께 안식과 영광을 누리고 있다. 그 영혼들은 주께서 재림하실 때에 주님과 함께 지상에 내려올 것이며 그들의 몸과 결합할 것이다. 재림하시는 주께서는 주 안에서 자는 자들의 영혼들을 데려오실 것이다.

셋째로,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확신하고 죽은 자들의 부활과 산 자들의 변화를 믿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주님 자신이 증거한 바요 사도들이 증거한 바이며 신약성경의 확실하고 기본적인 교리이다. 주의 재림 때에 주 안에서 죽은 자들은 먼저 부활할 것이며 그때에 살아 있는 성도들은 변화될 것이다. 그래서 다같이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런 후에 우리는 항상 주님과 함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성도들의 소망이며 위로이다.


제목
서론  
1장: 재림의 소망  
2장: 재림 때의 영광  
3장: 재림을 위한 준비  
4장: 재림의 위로  
5장: 재림의 갑작스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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