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北 규탄결의안 무산시키고, 종전선언·북한관광 결의안 밀어붙이는 정권," 조선일보, 2020. 9. 29, A31쪽.]


북한이 우리 국민을 사살 소각했는데도 민주당은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에서 종전 선언과 북한 관광 촉구 결의안을 일괄 상정했다. 정작 서둘러야 할 대북 규탄 결의안에 대해선 김정은의 ‘미안’ 한마디에 소극적 태도로 돌변했다. 사건 경위를 묻겠다는 야당의 긴급 현안 질의 요청도 거부했다.


북이 2008년 우리 금강산 관광객을 사살했을 때 금강산 관광이 중단됐다. 그런데 문재인 정권은 북이 바다에 표류하던 우리 공무원을 사살하자 오히려 북한 관광을 하자고 한다. 여당 중진 의원은 “2018년 종전 선언이 됐다면 불행한 사태가 없었을 것”이라고 북을 변호했다. 그러나 선언이나 합의가 없어 북이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다. 남북 군사합의에 ‘적대 행위'는 금지돼 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북의 시신 소각을 “화장(火葬)”이라고 했다. 청와대도 ‘화장’이라고 한다. 화장은 장례다. 살인 만행이 어떻게 장례가 되나. 민주당은 이날 “(사살된 국민의) 월북은 사실로 확인돼 가고 있다”고 했다. 여당 지지층도 ‘월북자를 왜 보호해야 하느냐'는 글을 퍼뜨리고 있다. 설사 월북자라고 해도 사람이다. 사람이 바닷물 속에서 6시간 조사받고 총 맞고 죽은 후에 소각당할 수는 없다. 궤변과 억지로 북한 감싸기가 해도 너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