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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장 통합 교단이 개혁주의이며 신정통주의가 아니라고 한다.

정말 그런가? 그러면 다음의 사실들에 대해서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


1. 오랫 동안 장로회 신학대학의 학장이었던 이종성 박사가 신정통주의자라는 것은 한국교계에 잘 알려진 상식이 아니었는가?


2. 오래 전부터 장로회 신학대학은 모세오경의 모세 저작성을 부정하고 이사야서가 이사야가 쓴 단일저작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는데, 이것이 개혁주의이었는가?


3. 1984년 장로회신학대학의 이동렬 씨는 “한국교회와 신정통주의”라는 그의 석사논문의 결론에서 “우리 입장은 신정통주의적이다. 그러나 우리는 거기에 멈추지 않고 계속 표류 중이다”라고 말하였다. 그 논문은 교수들이 싸인한 논문이었다. 그것은 교수들이 착각한 잘못된 싸인이었는가?


4. 장로회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 김명용은 1997년에 쓴 그의 저서 <열린 신학 바른 교회론>에서 오늘날의 개혁교회의 신학은 바르트와 브룬너와 니이버와 몰트만 등의 신학의 거장들을 통해 세계교회를 이끄는 신학이라고 말했고 또 그는 차원 높은 신학의 전개를 위해 바르트 신학은 결코 해롭지 않다고 강변하였다(208-209쪽). 그것이 신정통주의가 아닌 개혁주의인가? 그 학교의 조직신학 교수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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