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교의 주장
2023.11.03 03:19
"로마가톨릭 교회는 안식일을 주일 중 일곱째 날인 토요일에서 첫째 날인 일요일로 변경시킨 후, 십계명의 넷째 계명을 고쳐서 일요일을 주일로 지키라고 명했다." (가톨릭 사전 4권, p 153)고 안식교가 주장합니다. 로마가톨릭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태양신을 숭배하므로 sunday를 지키기 위해서 안식일계명을 변경했다고 하는데요... 저는 안식교의 교리는 인정하지 않지만 안식일과 일요일에 대한 저들의 주장은 맞다고 생각하는데요. 목사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답변을 드릴 짬을 얻지 못했네요.
안식일과 일요일에 대한 안식교의 주장은 틀렸습니다.
1. 주일(일요일)에 대한 중요성은 주님의 부활로 증거되었습니다.
2. 주일에 대한 중요성은 성령의 강림으로 증거되었습니다
행 2:1,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오순절은 주일이라고 봅니다(레 23:15-16).
3. 주일에 대한 중요성은 사도 시대에 이미 주일에 모인 일을 통해 증거되었습니다.
행 20:7, "안식 후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고전 16:2,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4. 주일에 대한 중요성은 주께서 사도 요한에게 주일에 종말계시를 주신 일을 통해 증거되었습니다.
계 1:10, "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하여 . . . "
5. 사도시대 직후의 초대교회는 주일 집회를 가졌습니다.
주후 2세기의 익나시우스, 바나바 서신, 디다케, 순교자 저스틴, 터툴리안 등이 증거합니다.
(제가 쓴 『기독교 윤리』, 62-63쪽을 참고하십시오.)
6. 로마 황제 콘스탄틴이 기독교를 공인한 것은 주후 4세기(313년)입니다.
그러므로 안식교의 주장은 잘못이고,
특히 골로새서 2:16-17은 안식교의 주장을 반박합니다. 구약의 10가지 절기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으로 완성되고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신약성도들은 구약의 제사들, 절기들을 더 이상 지키지 않는 것입니다.
안식일 계명도 존 칼빈(기독교 강요 2. 8. 32, 33, 34)이나 개혁교회의 도르트 대회의 선언대로 의식법으로 보아야 하고, 단지 그 법에 담긴 도덕적 교훈(주일의 구별과 공예배, 그리고 육신적 휴식)을 지켜야 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