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 10에서 한글 97 설치하기
1. Window XP 등에 이미 설치된 한글 97 디렉토리 (보통, C:/HNC)를 통째 복사해서 Window 10의 C:/에 HNC 디렉토리를 만들어 복사해 넣는다.
2. C:/Windows/ 안에 있는 win.ini 파일(text 파일)에 커서를 두고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보안>에 들어가 <편집>을 누르고 <사용권한>을 체크한다.
3. win.ini 파일을 열어 다음의 내용을 넣는다.
[HNC Path]
HNC=C:\HNC\
HNCUSER=C:\HNC\USER\
HNCTEMP=C:\TEMP\
WORK=C:\Work\
HNCFONT=C:\HNC\FONT\
HNCLIB=C:\HNC\LIB\
HNCDRV=C:\HNC\DRV\
4. 위의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그대로 win.ini 이지만) 저장하면서 인코딩을 유니코드 UTF-16 BE (big endian)로 고쳐준다.
5. C:/에 Work 디렉토리를 만들어준다.
6. C:/HNC/ 속의 HWPW.EXE 파일을 (마우스를 오른쪽 클릭하여) 바탕화면으로 보낸다.
7. 바탕화면에 뜬, 한글 바로가기 파일의 명칭을 '한글 97'로 고친다.
그러면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단지, 한글맵시가 안 되는 것 같지만.
Window 11에서 한글 97 설치하기
Window 11에서도 Window 10에서와 같이 한다. 단지 Window 11에서는 왠일인지, 위의 6, 7 항에 오류가 생긴다. 즉 한글 실행파일을 바탕화면에서 실행하려 하면 몇 개의 파일이 없다는 글이 화면에 뜬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 파일이 C:/HNC 속에 있는데도.)
그러나 이상하게도, 그러나 감사하게도, C:/HNC 디렉토리 속에서 HWPW.EXE 파일을 클릭하면 한글이 열린다. 그래서 조금 불편하지만, C:/HNC 디렉토리 자체를 바탕화면에 띄워놓고 한글 97을 쓸 때는 그 디렉토리에서 실행파일(C:/HNC/HWPW.EXE)을 클릭하며 쓰면 된다.
C:/HNC/ 속의 HWPW.EXE 파일을 편의상 "한글97 HWPW.EXE" 파일이름을 수정해도 괜찮다.
아직도 한글 97을 사용하는 까닭은 단순한 한글 문서작업에 쉽고 편리하고 특히 히브리어 입력에 오류가 없고 화면도 크기 때문이다. 한글의 그 이후 버전들에는 히브리어 순서가 뒤바뀌는 오류가 생긴다.